본문 바로가기

INFP가 바라본 MBTI

ISFJ 용감한수호자의 모든것: 유형,성격,특징,직업,심리

ISFJ 용감한수호자의 모든것: 유형,성격,특징,직업,심리

-A는 자기주장형, -T는 신중형입니다. 

ISFJ (내향, 감각, 감정, 판단)

ISFJ는 인구의 13% , 한국인 중 8% 

(1위-ISTJ, 2위-ESTJ, 3위-ISTP, 4위-ISFJ

 

 

 

# 직업

의료 분야 등 세심한 관찰력을 발휘하고

인간에 대한 관심을 연결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편이다.

 

 

의사, 간호사, 교사, 사무관리, 사서 등.

 

 

 

# ISFJ (임금님 뒤편의 권력형)

따뜻하고 포근한 ‘엄마 미소’가

입가에서 떠나지 않는 사람들. 

 

남을 보살피기를 좋아하며 헌신적이다.

 

주변에서 ‘속이 깊다’,

‘배려심이 높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눈치와 센스가 빠르고,

뒤에서 묵묵히 동료들을 다독이는 이들은

어느 부서에서나 환영받는 편이다. 

 

다만 너무 겸손한 탓에,

일을 마무리하는 데 수없이

도움을 주고도 인정받지 못하는 일이 많다. 

 

 

# 잇프제 특징 

*원칙주의자

*남 눈치 봄, 남들 챙기는 것 좋아함

*외로움 타는데 많은 사람들이랑 있는건 싫어함

*아싸무리에서 인싸, 인싸무리에서 아싸

*전화오면 고민 오조오억번하고 받음

*게으른 완벽주의자

*조별 단체활동 안좋아함

*혼자 할 수 있는 일 좋아함

*남들이 보기엔 인생노잼같은데 자기선에선 매우 만족

*배려심 쩔고 공감 잘해줌. 생각이 많음

*인간관계에 스트레스 많이 받음

*겉으론 무덤덤해보이는데 속으로 온갖생각 다 함

*살짝 비판적

*어쩔 땐 내향적, 어쩔 땐 외향적

*겸손하고 남 칭찬 많이 해줌

*계획 세우는거 좋아하고 메모, 기억해둠

*사람들에게 자기어필 잘 안 함

*나서는건 싫은데 관심받는건 좋음 (내성적인 관종)

*되게 쓸데없는것까지 신경쓰다가도 또 쿨할 땐 쿨함

*애인 친구 한번사귀면 오래 감

* 철저하고 검소하다. 자원낭비,

오용하는 것을 몹시 싫어하고 기꺼이 혼자 일한다.

*다른 사람을 시키는 것을 잘 못하고

그냥 자신들이 모든 것을 다 하려 한다.

부탁하지 못한다.

*자주 과로하게 되고,

받아야 하는 만큼의 감사를

받지 못하면 내적으로 고통스러워한다.

* 기본적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희생이 익숙한 편이다.

* 자기 의견은 우선 밀어두고

다수 의견을 듣고,

상대방이 즐거워하는 쪽을 따른다.

*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

혹은 말하는 것이 껄끄럽다.

* 새로운 변화를 힘들어 한다.

* 많은 것을 마음이나 머릿속에 묻어둔다.

* 남들은 좋으나 본인은 힘들다.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다.)

* 책을 목차부터 읽기 시작해서 끝까지 읽는다.

* 집에 있는 것이 편하다.

* 무엇을 할 때 주변 정리정돈부터 한다.

* 남에게 상처를 줄까봐 말조심을 한다.

(반대로, 상처주고 싶어서

작정했을 경우 독설이 잘 나간다.)

* 여러 사람들과 있을 때는 침묵하는 편이다.

* 여행할 때 짐이 많아진다.

* 다른 내향적인 성격의 사람들과

견줘봐도 이들만큼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이들이 없습니다.

* 이들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을 불편해 하며,

다른 이들과 함께 달성한

업무에 있어 공을 인정 받는 데에 어색해한다.

*원칙주의자

 

 

 

 

 

화났을때: 상대가 진심으로 나는 뭘잘못했고

앞으로 다신 안그러겠고 등등

진심으로 사과해야 풀림

미안하다는 세글자로는 절때 ㄴㄴ

 

단톡방에서: 평소 돌직구인 친구한테 복수?하려고

나도 돌직구 던졌는데

전체에게 읽씹당하면 하루종일 생각함..

 

내가 말실수했나..근데 다음날되면 까먹음

 

 

짝사랑할때: 관심없는척 겁나하고

그사람앞에서 표정 개 도도해짐..

 

 

미안할때: 장문편지 각 ㅋㅋㅋ

내가 이래이래해서 그랬는데 (나는 이랬었다)

오해했다면 미안해 난 그런뜻 아니였어 ㅠㅠ

억울한거 개싫음

 

 

안친한모임: 내표정 불편해보이면

상대방이 느낄까봐 최대한 편한척

낯 안가리는척..집오면 기 다 빨림

 

 

전화: 찐친한테도 절때 먼저안함ㅋㅋ

그냥뭐해 심심해서 << 이런거 절때 안함ㅋㅋ

진짜 웃긴 썰있을때 톡으로 길어질때 가끔 함ㅋㅋㅋ

 

 

여행: 맛집부터 갈만한곳

후기 다뒤져서 계획세우고

식당 쉬는날, 몇시오픈,

몇시닫는거까지 다 적어서 헛탕안침ㅋㅋㅋ

 

 

약속: 약속먼저안잡음ㅋㅋ

너그날뭐해? 이날만나자 이런거 절때 ㄴㄴ

약속 나가면 막상 재밌게는 놀지만

은근 파토나길 원함...ㅋㅋ파토나면 개좋음